M5S 초미세먼지 미세먼지 포름알데히드 측정기 사용기


안녕하세요. 이수아비 입니다. 

요즘 국내에 미세먼지 이슈가 많아서 쌍둥이 신생아를 키우고 있는 입장에서 걱정이 되기에 초미세먼지 미세먼지 측정기를 구입했습니다. 네이버쇼핑에서 구매대행 해주는 곳에서 구매 했으며 기간은 10일 정도 걸렸습니다. 간단한 사용 후기와 M5S 제품의 사용 방법에 대해 리뷰해보겠습니다.






M5S 개봉기



제가 구매한건 고급형(아래 설명 참고) 배터리 없는 제품으로 온습도 측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포장 박스 정말 심...플하게 왔네요...;;








..... 내용물도 심플하네요.


구성품은 본체 + USB 케이블 입니다. 여러 후기들을 봤기 때문에 기대하진 않았지만 실제로 이렇게 온걸 보니 웃음만 나옵니다. 그래도 10만원 가까이 하는 전자제품인데 말입니다. ㅠ

(배송중 파손되면 누구 탓!!)

전면 후면만 막혀있고 옆면들은 다 뚫려있는 구조 입니다.

(물이 근처에 있다면 조심 또 조심)


-- 개봉기 끝 --

(이렇게 심플할 수가 ㅋㅋ)


기능 부분은 아래 제품 소개를 참고하세요.






M5S 제품 소개






M5S는 기본적으로 초미세먼지를 측정할 수 있고 제품 모델에 따라 추가로 측정할 수 있는 항목이 있습니다.


----------------------


일반형 : 초미세먼지, 미세먼지, 포름알데히드

고급형 : 초미세먼지, 미세먼지, 포름알데히드, 온도/습도


----------------------



위 기능에 각각 배터리 없는 모델과 배터리 내장 모델이 있습니다. 배터리 없는 모델은 스마트폰 충전기인 Micro USB 5핀 제품을 이용할 수 있고 일반적으로 외장배터리를 연결하여 이동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내장 모델은 판매 정보에 완충시 약 4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다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화면 구성은 총 3개의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화면 1 >


전원이 들어오면 나오는 첫 화면입니다.

기능 버튼은 총 2개, 전원단자 이렇게 되어 있고 오른쪽에 ON, OFF 글자가 있지만 제가 구매한 모델은 배터리 없는 모델이라 아무것도 달려 있지 않습니다. 좌측 상단에 보이는 FUN옆에 버튼을 누르면 화면이 전환되고 우측 하단에 보이는 RST옆에 버튼을 누르면 재부팅(?) 되면서 리셋 되는거 같습니다.


<화면 1>에 보이는 정보는 왼쪽에 큰 원에 PM2.5 있는 수치가 초미세먼지 수치이고 오른쪽에 PM10은 미세먼지, PM1.0은 극초미세먼지 수치입니다. 제일 오른쪽 새로막대(Good/Moder/Unheal/...)는 초미세먼지 수치를 기준으로 좋은 상태인지 아닌지 알려주는 기준치 입니다.



** 중요 참고사항 **

여기서 이제품의 함정이 있습니다!!


M5S는 초미세먼지 센서만 달려있습니다. 초미세먼지만 센서로 측정한 수치이고 미세먼지와 극초미세먼지 수치는 초미세먼지 수치를 중심으로 내부 공식에 의해 임의로 계산된 수치입니다. 그러니 초미세먼지 수치만 보시면 됩니다!!




< 화면 2 >


FUN 버튼을 한번 누르면 나오는 두번째 화면입니다. 왼쪽 표는 첫 화면의 수치들과 같은 정보이고 가운데 표는 0.1리터당 각 사이즈별 미세먼지 수집량인걸로 보입니다.





< 화면 3 >


FUN 버튼을 한번 더 누르면 나오는 세번째 화면입니다. 왼쪽 큰 원의 수치가 포름알데히드 수치이며 현재 나오는 수치는 제 책상의 수치인데 굉장히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포름알데히드 측정은 주변의 휘발성 물질에 의해 변동되기도 하는데 술(알코올)이 있거나 페브리즈 같은 방향제를 뿌리게 되면 수치가 오르게 됩니다. 실제로 주변에 화장품이나 음식 등 냄새나는 것들이 있으면 수치가 변하게 됩니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주변에 냄새나는 것들이 없는 순수한(?) 상태에서 측정해야 되는데 M5S 제품은 포름 수치가 천천히 올라가기 때문에 최소 3분이상은 두고 있어야 올바른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위에 TEMP는 온도이고 오른쪽 아래 HUMI 수치는 습도입니다. 제가 산 제품은 고급형이라 온습도가 표시되는 것이고 일반형 제품에는 이화면에 포름알데히드 수치만 나오게 됩니다.





초미세먼지 측정기라고 구매해서 계속 사용하고는 있지만 개인용 측정기이기 때문에 전문장비보다 정확성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냥 수치 변화량을 보고 오늘은 올랐구나/내렸구나 정도만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센서 수명도 1~2년 정도 간다고 하는데 간간히 사용해야 될 것 같습니다. 구매해서 사용하실 분들도 이런점 참고해서 구매하시고 포털에 나오는 수치랑 다르다고 불량아니냐고 당황하거나 환불(?)하는 상황이 없길 바래봅니다.


ㅎㅎㅎㅎㅎ






직접 구매해서 작성한 주관적인 M5S 측정기 사용기 포스팅입니다.



추가로 포름알데히드 (새집증후군) 수치를 공유해 드립니다.



보통 말하는 포름 수치 단위는 ppm인데 M5S 제품의 측정 단위는 mg/m3 입니다.

그래서 M5S 수치를 위의 기준 수치와 비교할 때에는 M5S 수치 * 1000 하신 값으로 왼쪽에 있는 수치를 비교해서 보면 됩니다.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에 제 책상을 측정한 값은 0.004 밀리그램이고 여기에 1000을 곱하면 4 마이크로그램이 됩니다. 이값을 기준 표의 왼쪽 값에 비교해서 보시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