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 기본 제공되는 간편한 캡처 도구 프로그램 사용 방법


 안녕하세요. 이수아비 입니다.

 PC를 이용하거나 웹서핑을 할때 화면을 캡처하거나 스크린샷을 하고 싶을때가 있는데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할 수 있는건 키보드에 'Print Screen' 키를 누른 후 그림판에 붙여넣기해서 저장하는 것 말고는 없다고 생각하고 별도의 캡처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그랬었는데 블로그를 시작하고 팁과 강좌들을 진행하면서 캡처 할일이 많아서 찾아보니 윈도우(Windows)에 기본 제공되는 캡처 프로그램이 있다는 걸 알고 요즘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 않아도 되고 급할때 사용하기 정말 좋습니다.









{ 윈도우에 기본 제공되는 프로그램인 '캡처 도구' 사용방법 }




 시작 메뉴 - Windows 보조프로그램 폴더를 보면 '캡처 도구' 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OS)버전이 어느 버전부터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제가 사용하는 건 윈도우 10 입니다. 






 캡처 할 수 있는 방법은 총 4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 자유형 캡처
  • 사각형 캡처
  • 창 캡처
  • 전체 화면 캡처




자유형 캡처


 그림 그리듯이 내가 원하는 영역을 마우스로 그려서 자유자재로 캡처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이용할 때 정교한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림 작업할 때 쓰는 테블릿 펜이나 와콤 등이 적용된 화면에서 이용시 깔끔하게 캡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각형 캡처


 본인이 원하는 PC화면 영역을 사각형 형태로 선택해서 캡처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사각형 캡처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활용도가 좋아요.




창 캡처


 윈도우에서 캡처하고자 하는 창화면을 캡처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도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Print Screen 키를 이용하여 화면 캡처할때 캡처할 창을 활성화 시키고 Alt+Print Screen 키조합으로 캡처하면 창화면을 캡처할 수 있습니다. 단, 그림판 같은 곳에 붙여넣기 해야 됩니다.




전체 화면 캡처


 PC에 보이는 화면 전체를 캡처합니다. 만약 모니터를 여러개 연결해서 사용 중이라면 전체 모니터 화면을 포함해서 캡처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Print Screen 키로 캡처시 적용되는 방식 입니다.








 Print Screen 키 방식말고 캡처 도구 프로그램을 추천하는 이유는 캡처와 동시에 저장할 수 있는 화면이 떠서 간단하게 펜으로 그리거나 저장할 수 있고 연속으로 다시 캡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캡처한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는 이미지 파일 형식은 png, jpg, gif, mhl 이 있습니다. 



 캡처를 하게 되면 저장할 수 있는 화면이 뜨면서 파일로 저장할 수 있지만 Print Screen 키처럼 클립보드에도 바로 복사가 되기 때문에 아래 그림 처럼 그림판 프로그램이나 다른 이미지 관련 프로그램에 바로 붙여넣기도 할 수 있습니다.









 총 4가지 캡처 방식으로 생각보다 편하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캡처 도구' 프로그램 사용 방법이었습니다. 


 최고 장점은 역시 별도로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겁니다. 모 포털사의 캡처프로그램은 무겁고 광고가 나와서 사용하기 불편했고 예전에 어떤 캡처 프로그램은 무료로 제공하다가 소리 소문없이 유료로 전환 후 라이센스 위반 사용자에게 돈내라고 등기나 메일을 보냈던 사건이 있어서 사용하기 그랬는데 요즘 왠만한 캡처는 캡처 도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

  • 여의주
    2017.12.13 12:53 신고

    윈도우 7에도 있네요 감사합니다 ^^